공유하기

젊은 층에게 엄습하는 공포, 목디스크

젊은 층에게 엄습하는 공포, 목디스크

 

우리는 하루 종일 많은 것을 본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에 완벽하게 자리 잡았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고개를 숙여 조그만 화면 속의 정보를 보며 살아간다. 또한 컴퓨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기에 자연스럽게 모니터를 오랜 시간 보게 된다. 허나, 이러한 생활패턴이 목에는 큰 고통을 안길 수도 있다.

 

목디스크는 목 뼈와 뼈사이의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이탈되어 신경을 강하게 압박하거나 뼈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목을 지나가는 척추 신경이 눌려 통증을 느끼게 되는 질환이다. 과거에는 목디스크가 주로 40~50대에서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20~30대 환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것을 비롯하여 좋지 못한 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목디스크의 원인은?

 

목디스크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될 수 있다. 장시간 컴퓨터,,책등을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이 있는 경우 한쪽으로만 물건을 들어서 몸의 균형을 깨는 경우 바르지 않는 자세로 앉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목의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을 하는 경우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있다.

 

목디스크의 증상

 

초기에는 목이 뻐근하고 걸리는 듯한 증상이 있으며, 점차적으로 진행되면 어깨,,손까지 저리고 아픈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만성의 경우라면 두통까지 동반될 수도 있다.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고 악화된다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중추 신경인 척수를 눌러 하반신 마비나 전신마비까지 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목디스크 자가진단법

 

팔이 자주 저린다 손에 힘이 자주 빠진다 통증이 심해 숙면이 힘들다 목이 뻣뻣하다 두통이 심하다 어깨,등 통증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목디스크는 일상생활과 가벼운 운동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일상에서는 올바른 목사용법을 익히고 습관화하며 고개를 숙이거나 구부리고 앉는 등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평소에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거나 컴퓨터로 하는 작업이 많을 경우에는 1~2시간 간격으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조성우제통의원 대표원장 조성우

 

 

 

 

등록일
2018-04-05 17:34
조회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