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무릎 건강을 위협하는 휜다리, 원인과 치료법은?

무릎 건강을 위협하는 휜다리, 원인과 치료법은?


회사원 유 모(56)씨는 얼마 전부터 계속해서 무릎에 통증을 느꼈다. 그는 퇴근 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왔고 여태껏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다고 생각했기에 전혀 걱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점점 더 통증이 심해지고 몸의 균형도 맞지 않는 것 같아 병원에 갔더니 휜다리가 원인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었다.

 

휜다리는 말 그대로 다리가 휜 상태로 다리뼈 자체가 휘어져있는 상태나, 뼈의 정렬이 바르지 못하여 대퇴골과 경골의 축들이 이루는 선이 원래의 각도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이를 초기에 교정하지 않는다면 무릎의 통증 및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다리가 휘게 되는 원인으로는 크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눠볼 수 있겠다.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며,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바르지 못한 자세가 있다. 잘못된 생활 습관을 들인 경우에는 나이가 들수록 휜다리가 심해질 수도 있다.

 

나이가 많이 들면 노화현상으로 골반과 하체의 변형이 일어나 휜다리가 나타나게 된다. 휜다리의 경우, 다리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져 장시간 걷거나 오래 서있는 것이 힘들며 체력 소모가 많아져 지구력도 떨어진다. 또한 허리디스크, 관절염, 턱관절 장애, 목디스크로 발병할 확률도 높아지게 된다.

 

현재 자연스럽게 서 있을 때 무릎이나 발끝이 벌어진다 치마나 바지가 자꾸 돌아간다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난다 발목을 자주 삐끗한다 오래 서 있거나 걸으면 무릎이 아프다 무릎이 정면을 향하고 있지 않다 등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조속히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휜다리를 예방하고자 한다면 항상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좋으며, 다리를 꼬거나 무리한 행동은 삼가야 한다. 방석을 이용하기 보다는 의자에 앉도록 하고 누워있을 때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두는 것이 좋다. 또한 딱딱한 바닥에 앉거나 옆으로 앉는 자세, 무릎 꿇는 자세는 피하고 항상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좋다. 수영이나 가벼운 산책, 자전거 타기 등으로 무릎 관절의 주변 근육을 강화하도록 하고 근육을 단련시키기 위한 간단한 스트레칭도 휜다리 예방에 도움이 된다.

 

 

 

 

 

등록일
2018-05-03 17:38
조회
53